냉온욕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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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온욕의 효과

냉-온욕은 찬물과 더운물에 번갈아 들어가는 목욕법으로써 체액을 정화시키고 순환을 촉진하여 몸의 저항력을 높임으로 인하여 피로회복을 촉진시켜 준다. 또한 피부가 수축 확대를 거듭하면서 임파액의 순환을 촉진하고 정화시켜 준다.


냉온욕의 온도와 방법

온탕의 온도는 41 ~ 43°C, 냉탕의 온도는 14 ~ 18°C 사이가 적당하다. 우선 냉탕에서 1분간 몸을 담 궜다 나와서 더운물에서 1분정도 몸을 담근다. 이렇게 찬물 3회 더운물 2회 모두 5회를 하면 좋은데 찬물 4회 더운물 3회등 7회로 끝내도 되는데 항상 찬물로 마무리하는게 좋다. 냉탕에서는 몸의 굳어진 곳이나 염증 부위를 주무르는 등 몸을 움직여 주고 온탕에서는 가만히 있는다. 냉탕에 들어가면 몸은 산성으로 기울고 온탕에 들어가면 알칼리성으로 기울어 냉,온탕을 거듭함 에 따라 체액이 중성 내지 약알칼리성으로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냉온욕시 주의사항

우리 몸은 건강하기만 하다면야 차갑고 더운 데에도 잘 견딜 수 있게 되어 있다. 문제는 체력이 약한 사람이다. 평소 만성적인 피로감에 시달리며 유달리 추위를 잘 타고 몸이 냉한 것을 느끼는 사람, 신경이 예민하여 차멀미를 하거나 쉽게 현기증을 느끼는 사람, 피부가 약해서 가려움증이나 습진 두드러기 등이 잘 일어나는 사람, 신경통이 있는 사람들은 냉탕과 한증탕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기보다 오히려 온도 변화를 이겨내지 못하고 혈관 계통에 충격이 가서 심장에 부담이 가고 기운을 더 못쓰게 되며,
적어도 피부 노화가 촉진되든지 근욕통 신경통이 악화될 수 있다. 기왕이면 매일하는 목욕이나 샤워로 몸매를 좀더 날씬하게 가꿔주는 다이어트 목욕법은 없을까. 목욕을 할때 피부미용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천연 성분이 함유된 목욕용 제품을 이용하면, 피부를 탄력있고 매끄럽게 만들수 있다. 각종 과일이나 허브잎, 꽃잎, 천일염 등으로 만든 바디샴푸나 오일, 클렌저, 로션 등은 향기나 사용 감도 좋아 목욕과 더불어 충분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따뜻한 물속에 몸을 담그고 있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의 지방연소와 노폐물 배출 효과를 본다. 입욕과 욕조밖 몸씻기를 여러번 반복하면 더 좋다. 샴푸를 한다음 3분간 입욕, 다시 몸을 씻은후 5분간 입욕, 세안후 또 한번 7분간 입욕하는 순서로 여러차례 욕조에 들어갔다 나오는 것을 반복한다. 이때 가급적 욕조에 있는 시간을 길게하는 것이 요령이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보다 섭씨 37 ~ 40도 가량의 고온욕이 효과적이다. 욕조안에서 운동을 해주면 몸의 대사작용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허리를 비튼다거나 다리를 쭉펴는 등 물속 운동으로 근육이나 관절을 부드럽게해 칼로리 소비를 높여 준다.
샤워꼭지와 수압을 이용한 마사지도 훌륭한 목욕 다이어트법.. 지방과 피부처짐이 많은 허벅지 안쪽은 아래에서 위로 수압을 높여 샤워한다. 한곳을 3 ~ 5회 반복하는 것이 요령. 볼록하게 나온 아랫배는 강한 수압을 이용해 샤워기를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돌려가며 마사지 한다. 허리 둘레 역시 강한 수압의 샤워기로 아래에서 위로 향해 골고루 샤워하고, 뒷부분은 허리를 비틀어 주면서 샤워한다. 힙은 아래에서 위로 당겨 올리듯 강한 수압의 샤워기를 갖다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