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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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나 효과

사우나가 이처럼 널리 건강목욕법으로 선호되는 이유는 따로 있다. 사우나의 건조한 열기가 흠뻑 땀을 흘리게 하여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케 한다. 사우나실의 온도는 매우 높으므로 피부온도가 몹시 올라가게 된다. 이때 인체는 외부온도에 대하여 자체방위를 하기 위해 땀을 흘려 몸을 식히게 된다. 털구멍과 땀샘이 열리면서 땀과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낸다는 것이다. 땀을 많이 흘리면서 상쾌한 기분까지 느끼게 되는 것이어서 현대인의 스트레스를 푸는데 좋으며 미용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원적외선 사우나는 섭씨 50도에서의 고온사우나에 못지 않은 효능이 있다고 소개되고 있다. 원적외선 사우나는 심장이나 호흡기에 그리 부담을 안주며 땀을 흘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원적외선은 공기를 뜨겁게 하지 않고 그 파장이 육체의 체온이 방사하는 에너지와 공명하면서 자기 발열을 촉진, 몸속 깊숙이까지 열기가 전달된다.
사우나의 어원 : 사우나(SAUNA) 라는 어원은 SOW(와우라는 감탄사)와 NAR라는 단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핀란드 말입니다.목욕(BATH)또는 목욕탕(BATHHOUSE)이라는 두 단어이 합성어 사우나는 핀란드 칼렌루야 지방에서 처음 시작되어 2000년에 걸쳐 전해 내려오는 핀란드인들의 오랜 생활 습관중의 하나입니다.그 후 350년이 지난 지금 , 그 효능이 탁월함을인정받아 전 세계인에게 사우나 문화가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우나는 건조하고 습기찬 공기가 동시작용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세계 유일의 목욕 방법입니다. 높은 열과 습한 공기의 작용으로 우리 몸속의 발한 작용을 유도,신체속의 노폐물과 오랜 축척물들을 땀으로 배출시켜 불쾌한 냄새를 제거 하고, 체내를 깨끗이 하여 탄력있는 피부로 여러분을 변화 시켜 드립니다.


사우나의 이용

1. 기 전에 전신을 물에 적시고 모든 물기를 닦아낼 것, 타월을 가지고 들어가는 것이 좋다
2. 사우나는 8 ~ 12분이 가장 적당하다. 모래시계나 스톱위치가 있으면 좋다.
3. 사우나안에선 모든 긴장을 풀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라. 장소에 여유가 있으면 눕는것도 좋다.
4. 땀이 나오면 피부를 자극할 것. 판자나 나뭇잎, 브러쉬 등으로 문지르는 것이 좋다. 몸에 물을 끼얹어 김이 솟아오르는 것을 감상해도 좋다.
5. 나오기 2 ~ 3분전 부터는 가만히 앉아 땀을 뺄 것, 전신에서 땀이 줄줄 흘러내릴 때가 나올 시점이다.
6. 사우나실을 나오면 전신 샤워를 해 피부나 머리에 흐르는 땀을 흘려보낼 것. 땀은 서서히 멎는다.
7. 땀을 멈추게 하고 신체의 열을 가시게 할 것. 목욕탕에 들어갔다 나와서 신체를 말리도록 하고 드라이어를 써서 건조시켜도 좋다.
8. 천천히 휴식을 취하면서 마무리 할 것. 편안히 누워 심신을 안정시키도록 한다. 쥬스류를 마셔도 좋다.
9. 사우나는 3차례쯤 반복하는 게 좋지만 전체시간이 20분을 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사우나의 주의사항

1. 먼저 그다지 높지 않은 온도에서 시작하여 차츰 온조를 높여가며 3차례 정도 사우나실을 드나드는 것이 좋다.
2. 우리나라의 사우나는 대개 핀란드식으로 지나치게 온도가 높다. 고온사우나는 육체적인 피로를 푸는데에 좋다.
3. 고온 사우나가 정신 노동자인 도시 직장인에겐 좋은 건강법으로 권장되기 어려우며 저온 사우나가 적당하다.
4. 혈압이 높거나 심장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은 사우나를 피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병때문에 몸이 쇠약한 상태일때도 사우나를 이용하는 것이 금기라 하겠다.
5. 과격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린 상태에서 뜨거운 목욕을 하면 더욱 땀 을 많이 흘리게 된다. 이런 탈수 현상으로 인하여 탈진 상태로 이어지 쉽다. 운동뒤엔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하거나 잠시 몸을 담그는 것이 좋은 목욕법이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로 마무리한 후 물기를 잘 닦아내는 것이 좋다.


사우나의 이용방법

사전준비 : 사우나실에 들어가기 전에 비누칠을 하여 샤워를 하고 수건으로 물기 제거하되 찬물을 사용하지 말것 더운물에 발을 담그고 이마에 땀이 송글송글 맺힐 때까지 기다려야 함 본격적으로 처음에 10분에서 12분 정도 사우나를 하고(건강한 사람도 15분이 한계)

  • 나와서 냉수욕 또는 냉수 샤워를 하여 몸을 식힌후 다시 사우나에 입실
  • 두번째는 5∼8분정도 한후 냉수욕을 하고 다시 5∼8분정도를 한후 냉수욕
  • 전체적인 사우나 시간은 30분이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함.
  • 건강한 사람은 15분-8분-8분, 일반인은 10분-5분-5분이 적당함